LS-ATT 후기
ATT 후기
이번 강의를 통해 느낀 점은 어떤 분야는 그 분야에 오랜시간 몸 담은 사람의 설명은 다르다는 것입니다. 이론이나 기술적인 설명 이전에 실전에서 오랜 시간 동안 부딪히고 쌓아온 경험은 듣는 사람에게 곧장 체화 가능한 맥락으로 다가왔습니다. 러스크해커님의 설명은 단순히 "이렇게 하면 된다" 는 수준이 아니라 왜 그렇게 행동했고,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셨습니다. 그래서 이해가 빠르고 설득력이 있습니다. 단순한 노하우보다 왜 러스트해커의 방식이 유효한지를 알게 되니 제 플레이에도 더 자신감이 붙었습니다.
나이트게임에서 정답은 명확합니다. 결국은 홈런입니다. 그러나 그 홈런을 만들어내는 방법은 정해진 객관식 풀이가 아니라 각자의 주관식 풀이과정입니다. 이 강의의 또 다른 강점은 러스트 해커님이 본인만의 주관식 풀이를 아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입니다. 단순히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 결과를 만들어내기까지의 행동순서, 심리적 준비, 상대의 반응에 따른 대응방식까지 단계별로 제시해주시니... 나도 그 로직을 내 스타일에 맞게 재구성하고 적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
하지만 이 강의는 이론만 듣고 끝내서는 효과를 절대 제대로 느낄 수 없습니다. 강의는 실습과 훈련을 동반할 때 비로소 진짜 학습이 됩니다. 실전에 부딪혀보면서 어떤 감정이 올라오는지 내가 어떤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피하는지 그런 요소들을 직접 체감하고 수정해나갈때 이 강의의 진가가 드러납니다. 러스트해커님이 강조하는 훈련과 실전 적용은 단순히 보조적인 요소가 아니라 이 강의의 핵심구조라고 느껴졌습니다.
마지막으로 이 강의에서 가장 강렬하게 와 닿았던 부분은 프레임, 원칙, 마인드셋에 대한 접근이었습니다. 상황마다 다르게 적용할 수 있는 표현이나 문구도 유익했지만 근본적으로 내가 어떠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져야하는지를 짚어준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. 겉으로 드러나는 말보다 그 말을 뒷받침하는 내면의 중심이 훨씬 중요하다는 걸 체감했고 강의를 들은 이후 실제 나이트 게임에서 마치 한 마리 늑대처럼 중심이 잡힌 느낌으로 임할 수 있었던 것도 다 러스트해커 님의 마인드셋 덕분이었습니다. 아직 강의를 덜 들었지만 저는 연장수강을 통해 더 깊이 있는 학습을 이어나갈 생각입니다.